본문 바로가기
건강 큐레이터

[채널A/나는 몸신이다] AK테스트 | 원인 모를 통증의 원인을 찾아라! 304회 (20201103)

by 동글네모 2020. 11. 3.
728x90
반응형

건강한 정보를 드리는 동글네모입니다. 🍀

 

오늘은 2020.11.03 채널A '나는 몸신이다' AK 테스트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이 날은 윤승일 한의학 전문의님께서 출연해주셨습니다. 윤승일 한의사는 빙빙한의원 원장이시고,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박사 학력을 갖고 계십니다.

그 외에도 미국 카이로프렉틱 신경학 전문의/미국 응용근신경학 전문의/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외래교수 등을 역임하셨습니다.

300x250

AK 테스트란?

AK는 Applied Kinesiology의 약어로, 우리말로는 응용근신경학입니다.

▲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영상 캡처

실제 전 세계에서 관심을 가지고 응용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 여러 의사들이 모여 국제응용근신경학회를 만들었으며 현재는 미국, 유럽, 호주 등 세계 각지에 지부가 구성되어 있고 우리나라도 대한응용근신경학회가 구성되어 활동중인 분야입니다.

 

▲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영상 캡처
▲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영상 캡처

AK 테스트 원리

우리 몸의 근육은 뇌의 반응을 통해 해로운 것과 이로운 것을 구분하며 근육을 통해 이상 신호가 나타나기 때문에 신체 어느 곳에 이상이 생기면 뇌가 이를 인지해 비활성화되고 이와 관련된 근육이 약해지게 된다.

 

▲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영상 캡처

어깨 통증은 주로 회전근, 힘줄, 근육 3가지 중 하나가 문제일 수 있다고 합니다.

 

목 디스크 | 흉곽출구증후군

목 통증의 경우, 목 디스크와 흉곽출구증후군이 대표적 원인입니다. 우리 목은 총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고, 뼈와 뼈 사이에는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있습니다. 디스크는 젤리 같은 형태의 액체로, 목의 충격을 완화하고 목뼈가 밀리지 않고 부딪히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노화, 과도한 사용,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디스크의 수분이 감소하면 탄력성이 떨어지고 신경을 누르면서 목을 움직일 때 통증이나 어깨, 팔의 저림을 일으킵니다.

 

흉곽출구증후군은 쇄골 아래에 있는 혈관과 신경들이 눌리면서 통증, 감각 저하, 저릿한 느낌, 목과 어깨, 팔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두 질환은 증상이 거의 비슷하지만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달라진다. 원인에 따른 제대로 된 치료를 시행해야 병을 더 키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 AK테스트를 통해 출연자분의 목 디스크 / 흉곽출구증후군이 의심된다는 사실을 바로 말씀해주셨는데요.

 

스트레스 AK 테스트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받아들이는 저항도가 다른 만큼 스트레스에 영향을 얼마나 받고 있는 지 알아보는 진단 방법

스트레스가 있는지 없는지 근육 반응 겁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트레스 AK 테스트 진단법

까치발을 들어올린 상태에서 팔을 들어올려 버티면 스트레스가 없는 상태

반대로 버티지 못하고 팔이 내려가면 스트레스가 있는 상태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공감하기, 댓글, 구독하기는 블로그에 큰 힘이 됩니다. 🌻
열.건.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